티스토리 뷰
목차
가끔 피부에 뾰루지처럼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졌을 때 통증은 없고 그 조직이 부드럽게 움직인다면 지방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방종을 제거할 경우 어느 병원에 어떤과를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또 그 비용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종제거 어느 병원, 어느 과에 가야 하나?
지방종이 크기가 너무 커지거나 통증이 느껴질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경우 종합병원, 대학병원, 개인병원에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어느 과에서 진료를 받는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외과, 피부과, 성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지방종의 위치, 크기에 따라 그에 맞는 과를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당을 하게 됩니다.
- 피부과 - 크기가 작은 지방종, 복잡하지 않은 위치일 경우,
피부과에서 하는 지방종 수술의 경우 지방종의 크기가 작고 위치가 노출되지 않는 즉, 상처부위가 보이지 않거나 본인이 미용적으로 신경 쓰지 않는다면 피부과에서도 지방종제거가 가능합니다.
피부과에서 진료를 볼경우 바로 지방종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위치가 애매하거나 깊어 보일 경우 영상의학과에서 초음파, MRI, CT검사를 추가로 진행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성형외과 - 얼굴 주변 또는 노출되는 부위에 위치할 경우
노출이 많이 되는 부위에 지방종이 있을 경우 상처가 드러나 미용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지금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시대이기 때문에 얼굴과 노출부위에 지방종이 있을 경우 미용적인 부분에 신경이 쓰인다면 병원에서 성형외과를 권해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형외과 또한 피부과와 마찬가지로 위치가 애매하거나 깊어 보일 경우 영상의학과에서 초음파, MRI, CT검사를 추가로 진행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일반외과 - 지방종의 크기가 클 때, 위치가 깊어 혈관 신경에 가까이 위치해 있을 경우, 재발했을 경우, 여러 개일 경우, 척추 또는 눈이나 목 주변에 위치해 있을 경우
지방종의 크기가 크거나 깊은 곳에 위치해 있을 경우 신경 와 혈관을 누르거나 가까이 위치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 중 다른 조직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지방종이 하나가 아니라 주변에 여러 개의 지방종이 위치해 있다면 수술이 복잡해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수술한 자리에 지방종이 재발했을 경우 피부조직이 유착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정교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 일반외과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 제거 얼마?
지방종 제거의 경우 비용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개개인마다 지방종의 위치와 크기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제거 비용뿐만 아니라 진료를 받을 때 추가적인 검사가 있을 경우 병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라고 확정 짓기 어렵습니다.
-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크기의 경우 작을수록 수술의 절개 부위가 작고 간단할 수 있어 비용이 적을 수 있어요.
- 제거 방법에 따라 달라져요.
크기가 작을 경우 국소마취하여 간단하게 절제술을 할 수 있는 반면 크기가 크고 위치가 얼굴일 경우, 지방종이 깊이 위치해 신경과 가까울 경우에는 수술이 복잡해지고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어요.
그 밖에도 병원마다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대학병원인지, 개인병원인지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작게는 1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이 들 수도 있으며 건강보험이 적용될 경우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제거비용은 병원을 방문하시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이 생기는 원인
몸속에는 많은 세포가 있는데 그중 지방세포라는 게 있어요. 지방세포는 우리 몸속으로 음식이 들어오면 필요한 만큼 에너지로 전환시켜 주고 나머지는 지방으로 저장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때 지방이 몸속에 골고루 분포되지 않고 한 곳에 뭉치게 되면서 덩어리가 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지방종인데요.
지방종의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 가족력
가족력은 피할 수 없어요. 나의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지방종이 있었다면 나에게 지방종이 생길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가족력은 이유가 없어요. 내 몸속에 지방종이 생길 수 있는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았다고 생각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 상처치유 또는 자극받은 피부
상처가 나거나 부딪혀서 다쳤을 경우 몸속의 세포들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움직이는데 이중 지방세포도 포함 되어 있어요. 이때 분포되어 있던 지방세포들이 상처가 난 자리에 과도하게 모이게 되면 지방종이 생기게 됩니다.
- 염증 또는 몸의 이상반응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몸속 세포들은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이때 몸속에서 신호를 주고받는 중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지방세포들이 과하게 발생하게 되면서 뭉치게 됩니다. 그 뭉친 지방 세포들이 지방종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두 번째 이유와 비슷합니다.
결론
지방종이 생겼다고 해서 무조건 제거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종의 경우 종양에 속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양성종양으로 크기가 너무 크거나 외관상 보기 싫을 경우 지방종제거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종이 악성종양일 경우는 10만 분의 1로 낮은 확률이긴 하나 무시할 수는 없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관리를 받으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