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사마귀는 흔히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편평 사마귀와 일반 사마귀는 크기, 모양, 발생부위가 다르고 그에 따른 치료방법도 다를 수 있는데요. 면역력과 관련되어 있는 편평 사마귀와 일반사마귀의 차이점과 각 사마귀에 적합한 치료방법, 치료방법에 따른 장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평 사마귀와 일반사마귀 차이

     

    두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로 인해 생기는데요. 하나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기는 하나 부위, 크기, 모양과 치료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 편평 사마귀- 크기는 1~5mm로 대체적으로 매우 작고, 한 번에 여러 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붉은색 또는 황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일반사마귀에 비해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주로 얼굴, 손등, 목, 팔에 잘 나타납니다.

     

    특히 면도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어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사마귀에 비해 전염성은 낮은 편입니다. 

     

    편평 사마귀는 냉동치료, 레이저치료로 제거할 수 있으나, 편평 사마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 있어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반사마귀 - 편평 사마귀에 비해 크기가 크고 둥글게 돌출되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만졌을 때 딱딱하고 거친 느낌을 줍니다.

     

    돌출된 사마귀는 황갈색, 흰색 또는 피부색을 띨 수 있으며, 바이러스 침투에 자라면서 모세혈관을 건드려 미세한 출혈이 발생하여 표면에 작은 점들이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주로 손가락옆, 손톱 주변, 발바닥, 무릎등 피부의 마찰이 일어날 수 있는 부위에 생기며, 그로 인해 주변으로 사마귀가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사마귀는 바이러스가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있기 때문에 레이저, 냉동치료, 사마귀제거 연고등을 통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평 사마귀와 일반사마귀 면역력이 강해야 없어진다!

     

     

     

     

    사마귀는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사라지거나 작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편평 사마귀의 경우 피부 표면과 가까이에 있어 피부깊이 침투하지 않아 자연적으로 사라질 확률이 많습니다.

     

     

    편평 사마귀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유아, 어린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성장기에 속해 있는 아이들이라면 면역력이 활발하게 움직여 편평 사마귀가 자연스럽게 없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편평 사마귀가 없어지는 기간은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수개월에서 1,2년 정도의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일반사마귀의 경우 면역력이 강해지면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 있으나 편평 사마귀보다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일반사마귀가 사라지기보다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유는 다양수 있는데요.

     

     

    어린이보다 두꺼운 피부를 형성하고 있고 사마귀 바이러스가 깊이 침투하여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를  완전하게 제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피로, 만성질환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약하거나, 회복하는 속도가 느려 성장기인 어린이와 청소년에 비해 바이러스가 더욱 오래 남아있을 수 있으나 면역체계만 바로 잡는다면 속도는 느리지만 자연적으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 레이저치료, 연고 중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모든 시술에는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평편사마귀와 일반사마귀를 제거하기에는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과 효과적입니다.

     

    • 냉동치료 - 액체질소를 이용해 급격냉동시켜 세포를 파괴하는데 1~2주 간격으로 여러 번 시술해야 하며, 사마귀의 위치나 크기게 따라 또 바이러스가 깊이 침투하였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수 있습니다. 

    장점으로 치료방법이 간단하고 치료가 끝난 뒤에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단점이라 한다면 약간의 통증이 느껴져 불편할 수 있으며, 약간의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레이저치료 - 말 그대로 레이저 이용하여 세포를 태우거나 파괴하는 방식입니다. 이 치료방식은 바이러스가 깊이 침투해 있는 일반 사마귀를 제거할 경우 효과가 좋으며, 1~2회의 치료만으로도 대부분 제거가 가능합니다.

    장점으로 일부방법으로 치료되는 않는 사마귀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단점이라 한다면 치료 후 약간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비교적 가격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사마귀 제거 연고 - 연고의 이모퀴모드와 살리실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중 살리실산이라는 는 성분이 피부 각질을 녹이고 사마귀가 난 부위를 건조하게 말려 피부에서 떨어지게 만듭니다.  

     

    이모퀴모드라는 성분은 면역반응을 촉진하여 바이러스를 없애주는데 이 방법은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치료와 냉동치료에 비해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고 편평 사마귀에는 효과가 좋을 수 있으나 깊이 자리한 일반사마귀의 경우 효과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연고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 아이들도 사용가능하지만 어린이들에게 피부자극이 발생할 수 있고, 연령제한이 있을 수 있어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결론

    편평 사마귀와 일반사마귀는 같은 바이러스 인해 발생하지만, 특징과 치료방법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편평 사마귀의 경우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일반 사마귀의 경우 바이러스가 깊이 자리 잡는 경향이 있어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를 제거한 후에는 청결에 주의해야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겠습니다.